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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역사회 내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 도움이 필요한 분들에게 지역사회 자원 및 서비스를 연계하고, 가족의 강점을 발견하여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.

본오 통합사례관리 체계

본오 통합사례관리 체계

사례관리 과정

“접수”- 스크리닝 인테이트 - “사정”- 사례선정 계획&목표설정 - “개입” - 점검 및 재사정 종결평가 - “종결” - 새로운 요구 발생 - “ 접수” 순서로 다시 진행 됩니다. (상시적 슈퍼비전 복지관 통합사례회의)


  • - 개별 사례에 대한 통합적 접근 및 서비스조정 진행
    - 사례관리를 진행하는 팀 외에 서비스팀, 지역조직팀 등 사례관리 진행에 필요한 팀들이 함께 모여 통합적인 관점에서 사례관리의 방향을 논의하고, 내담자에게 필요한 정보제공 및 자원을 연계
  • 사례관리의 전 과정에 대한 상시적 슈퍼비전 진행

    본오복지관의 사례관리 흐름은 단방향의 직선이 아닌 순환적인 구조를 지향한다. 이러한 구조는 사례관리의 각 단계를 분절적으로 보지 않고 전체적인 흐름 안에서 파악하고 진행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. 사례관리 진행과정에서 필요에 따라 이전 단계로 돌아갈 수 도 있으며, 한 단계에서 두 가지 이상의 과정이 진행될 수 있으며, 이미 종결된 내담자라 하더라도 새로운 위기상황 및 변화가 필요할 경우 재 사정을 통해 사례관리자가 개입하게 된다. 이는 이용하는 주민의 필요와 욕구를 따라가며, 내담자 중심의 사례관리를 실천하고자 하는 본오복지관의 사례관리 실천의 방향성을 담고 있다